벤야민,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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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1 1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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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이렇게 신비적이라거나 “흥겨움 없는 시대에서의 상품의 theory ”(풀트, p.352)이라는 말로 비판받는가 하면 “해방적인 영화를 위한 입문”(풀트, p.349)- 때로는 반어적인 의미로 또 때로는 말 그대로의 의미로 - 이라고 평가되기도 한다. 풀트는 또 그의 벤야민 전기에서 60년대 학생세대에 의한 <벤야민 르네상스>는 그 시대의 황량한 문화․정치적 상황을 메우려는 마음에서 비롯된 오해였으며 벤야민의 논문을 그런 식으로 읽었던 사람들은 기성세대에 대한 반항에 이것을 이용하였고, 그러기 위해 논문 구성을 가능케 했던 모든 歷史적인 관련성을 필연적으로 은폐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한다.(풀트, p.349)
설명
벤야민,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에 대하여
발터 벤야민의 논문,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에서 예술, 아우라의 관념과 영화가 예술에 대해 지니는 역할과 의미, 그리고 예술의 정치화에 대하여 살펴본 서평. 감상문(report)이 아닌 논문 형식으로 작성됨 (10포인트 7쪽)
발터 벤야민의 논문,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에서 예술, 아우라의 개념과 영화가 예술에 대해 지니는 역할과 의미, 그리고 예술의 정치화에 대하여 살펴본 서평. 감상문이 아닌 논문 형식으로 작성됨 (10포인트 7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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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예이론, 아우라, 예술과 영화, 예술의 정치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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