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따돌림의 사회심리학적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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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7 2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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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보고 심각한 집단 따돌림 문제가 사회 심리학적으로 어떠한 작용과 이론(理論)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고 싶어서 집단 따돌림, 속칭 왕따에 대한 이슈를 선택하게 되었다. 심지어 미국의 경우 1990년대 들어 학교에서 따돌림을 당한 학생이 총기사고를 일으키는 등 강력 범죄로 발전되는 양상을 보였다. 현재 집단따돌림의 실태는 최근 2년간 학교에서 발생한 따돌림 가해학생 수가 2007년 251건 1천190명에서, 2008년 304건 1천452명으로 점점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며 다른 학교폭력에 비해 그 증가폭이 두드러지고 있다고 한다. 이를 보고 심각한 집단 따돌림 문제가 사회 심리학적으로 어떠한 작용과 이론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고 싶어서 집단 따돌림, 속칭 왕따에 대한 이슈를 선택하게 되었다.





집단따돌림의 실태와 선택이유 ‘집단따돌림, 정신분열증 유발적 요인이 될 수 있다. 모레노에 의하면 한 아동이 또래 집단으로부터 수용되거나 고립되는 원인은 개인의 성격이나 행동特性보다는 그 집단구조의 특수성이나 특정한 상황에 달려 있다고 보는 주장이 주류를 이루었다.
집단 따돌림의 사회심리학적 해석
다.
Moreno(1934)는 집단 내에서 친구로 선택되지 못하는 아동을 지칭하여 ‘사회적 고립아’라고 말했다. 따라서 한 아동이 현재의 집단 내에서 그의 고유한 심리적 特性과 사회적 경향성이 억제되고 있다면 발달의 적기성을 잃기 전에 아동을 적절한 다른 집단으로 옮겨 줌으로써 사회적 고립의 문제를 예방 또는 치료할 수 있다고 보았다. 이제 집단따돌림은 단지 사춘기의 중고등학생을 넘어서 초등학생 또는 유치원 학생들에게까지 나타난다. 결국 불안과 공포反應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진 학생들은 학교와 친구들로부터 점점 더 멀어지게 되어 학습이 된다는 것이다.’, ‘집단따돌림에 10대 소녀 자살’, ‘여고생 2명 집단따돌림 비관 자살’ 등의 기사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모든 곳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기사가 되었다.
학습理論에 기초한 연구자들은 사회적 위축과 고립을 사회적 상황에 대한 불안과 공포反應 및 이로 인한 도피와 회피反應, 사회적 접근과 대응기술의 부족으로 인한 상호작용의 결핍으로 槪念화하고 있다. 심지어 미국의 경우 1990년대 들어 학교에서 따돌림을 당한 학생이 총기사고를 일으키는 등 강력 범죄로 발전되는 양상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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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llinan(1981)은 친구관계의 형성, 지속, 해체 등에 影響(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로 유사성과 신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유사성은 자신의 사회적 동일성을 확인하고, 잠재적 갈등을 해소하고, 집단의 승인을 쉽게 얻을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친구 관계에 影響(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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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따돌림의 실태와 선택이유
‘집단따돌림, 정신분열증 유발적 요인이 될 수 있다 ’, ‘집단따돌림에 10대 소녀 자살’, ‘여고생 2명 집단따돌림 비관 자살’ 등의 기사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모든 곳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기사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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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따돌림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理論
집단 따돌림,사회심리,중간,기말
설명
또래관계나 집단따돌림의 관한 연구는 국내외 적으로 많은 연구를 하고 있다. 현재 집단따돌림의 실태는 최근 2년간 학교에서 발생한 따돌림 가해학생 수가 2007년 251건 1천190명에서, 2008년 304건 1천452명으로 점점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며 다른 학교폭력에 비해 그 증가폭이 두드러지고 있다고 한다. 이제 집단따돌림은 단지 사춘기의 중고등학생을 넘어서 초등학생 또는 유치원 학생들에게까지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