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 미학에서 취미론과 예술론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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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4 2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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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트미학은 <선험철학>이라 일컫는 칸트의 철학적 체계 내에서 독자적인 위치를 차지함에도 불구하고, `취미비판Geschmackskritik` 이라는 명칭하에 주관주의적 형식주의 미학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러한 비판은 주로 칸트 이후 내용미학을 대표하는 낭만주의 예술철학에서 행해졌다.
따라서 <취미비판>으로 서의 칸트미학은 미적 대상이 지닌 아름다움의 의미보다는 미적 판단의 원리를 규명하는 것을 주요해결해야할문제로 삼기 때문에 형식미학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또한 `취미비판`의 영역 내에서의 칸트의 예술론은 예술을 창조하는 천재의 개념(槪念)을 통해 전개된다 그러나 칸트의 예술론은 일반적으로 칸트미학에서 부수적인 요소로 작용하며, 예술자체의 본질과 목적을 규명하는 예술철학적인 기능을 결여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왜냐하면 칸트미학의 주된 대상영역은 예술미가 아니라 자연미이며, 따라서 자연미를 판단하는 취미능력에 대한 비판작업이…(생략(省略))






칸트 미학에서 취미론과 예술론의 의미
다.
칸트미학의 주요해결해야할문제는 <이것은 아름답다>라는 미적 판단의 형식적인 구조에 대한 analysis을 하여 선천적으로 주관이 지닌 보편적이며 필연적인 취미Geschmack(감정을 통해 미를 판단하는 능력)의 원리를 밝혀내고, 그 원리의 보편타당성에 마주향하여 정당화 시키는 것이다.